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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상적인 지능과 신체를 가지고 있으나 읽기, 쓰기, 수학 등 3개 분야가 어려움. 학령기 아동의 3~9%, 성인의 약 4%가 학습장애를 보이고 있음.

원인


· 산전 노출(어머니의 흡연), 조산, 출산 시 저체중 등

· 일반 아동에 비해 읽기장애의 경우 4~8배, 수학장애의 경우 5~10배 높은 가족력이 있어 유전적 원인이 의심됨

증상


  • · 초등학교에 입학하여 학습을 시작하게 되면서 드러남
  • · 정규교육을 받기 전, 또래에 비해 말이 늦거나 계산을 잘 못하거나 섬세한 운동기술이 부족한것을 통해서도 알 수 있음
읽기장애 · 지능이 정상이며 지각장애가 없음.
· 정규과정에서도 글자를 인지하지 못하거나, 느리게 또는 부정확하게 또는 철자를 빼먹거나 더하는 등 왜곡해서 읽는 등의 오류
· 글을 읽는 속도가 느리며 읽은 글에 대한 이해력 떨어짐
쓰기표현장애 · 생각한 것을 글로 표현하는데 어려움
· 단어 선택이 부족하거나 잘못되고 철자법도 부정확. 글쓰는 솜씨도 부족
수학장애 · 대체로 8세가 되면 확실하게 나타남
· 숫자를 더하고 빼는 등의 기본적인 수의 개념이 나이에 비해 현저하게 떨어짐

치료


■ 언어치료
  • · 언어치료를 받지 못하면 초등학교 1학년이 끝나도 2~3개의 글자만 읽을 수 있음
  • · 읽기장애의 위험성이 발견되면 유치원 때나 초등학교에 입학한 후 즉시 언어치료를 받아야 함
  • · 아동은 읽는 것을 배우기 이전에 말을 할 수 있고 쓰기 이전에 읽는 것을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쓰기장애, 언어장애, 읽기장애가 공존하는 경우가 흔함
      특수교육을 받지 못하면 성인이 되어도 그 증상이 지속되므로 직업 선택에도 큰 영향

■ 특수교육
  • · 아이와 치료자와의 좋은 관계 형성, 강한 동기가 중요
  • · 다른 행동 및 감정 장애들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아 이에 대한 전문치료와 부모치료도 필요


※ 도움 받을 수 있는 곳

- 정신건강의학과 병·의원(정신건강의학과 전문병원, 개인정신건강의학과 의원, 대학병원 및 종합병원)
- 특수교육지원센터



※ 출처: 최신정신의학(2015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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