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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트레스

정신적, 육체적 균형과 안정을 깨뜨리려고 하는 자극에 대해 자신의 안정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변화에 저항하는 반응을 말합니다

스트레스의 두 얼굴

  • 같은 스트레스 요인이라고 할지라도 받아들이는 사람에 따라 긍정적 스트레스로 작용하느냐, 부정적 스트레스로 작용하느냐 달라질 수 있음

원인
스트레스 외적 요인
긍정적 생활사건
  • 합격, 승진, 휴가, 결혼 등과 같은 즐거움을 주는 긍정적 생활사건이 정신적 부담을 가중시켜 건강을 위협할 수 있음

부정적 생활사건
  •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진 상황(죽음, 이별, 별거), 질병, 신체손상, 수면장애 등


스트레스 내적 요인
생활 습관
  • 카페인 섭취, 흡연, 수면부족, 과도한 스케줄 등

왜곡된 인지
  • 부정적 자기(비관적 생각, 자기비난), 생각의 함정(비현실적인 기대, '모 아니면 도' 식의 극단적 사고, 과장, 경직된 사고) 개인적 특성(완벽주의, 일중독) 등

증상
좋은 스트레스로 인한 결과
  • 적절한 스트레스는 생활의 윤활유로 작용 → 자신감 상승, 일의 생산성과 창의력 증진


나쁜 스트레스로 인한 결과
심리 행동 신체
  • 불안, 걱정, 근심

  • 신경과민, 성급함

  • 짜증, 분노

  • 불만족

  • 건망증, 주의집중 곤란

  • 우유부단

  • 좌절, 탈진, 우울

  • 안절부절못함, 손톱 깨물기, 발 떨기

  • 과식, 과음, 흡연 증가

  • 폭력적 언행

  • 자해/자살, 타해/타살

  • 근골격 : 두통, 목이 뻣뻣해짐, 이갈이, 어깨통, 요통 등

  • 사지와 피부 : 손발 차가움, 발한, 가려움증 등

  • 위장관 : 오심/구토, 변비, 설사, 복통, 장염 등

  • 심혈관 : 빠른 박동, 두근거림/현기증, 고혈압 등

  • 호흡기 : 숨 참, 과호흡 등

  • 기타 : 떨림, 피로, 면역력 감소, 수면장애 등

스트레스의 특징
항상 존재한다.
  • 누구나 일생을 살아가는 동안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수 없음


변화로부터 시작된다.
  • 외부/내부의 변화에 의해 유발되어 정신/신체의 변화가 일어남


부담으로 작용한다.
  • 스트레스 요인(고통뿐만 아니라 쾌락도 포함)에 상관없이 뇌를 포함한 신체기관이 영향을 받음으로서 비특이적인 반응이 일어나지만, 이 자체가 질병은 아님


재적응해야 한다.
  • 신체/정신의 균형이 위협 받는 상태로 새로운 상황에 맞추어 다시 새로운 균형을 잡는 것이 필요함. 이렇게 재적응에 성공하게 되면 스트레스는 오히려 건강과 미래에 도움이 되는 좋은 스트레스라고 할 수 있음.

스트레스 관리방법
규칙적인 생활을 유지해야 한다.
  • 안정된 생활은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며, 면역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으므로 시간 관리나 생활 계획 등을 세워 실천하는 것이 필요함


운동이나 취미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한다.
  • 운동이나 취미활동을 통해 신체건강 및 자아만족을 향상시키고 명상, 요가, 이완훈련 등도 스트레스를 조절하는데 효과적임.


적극적인 대인관계를 갖도록 한다.
  • 친구나 가족, 성직자 등 여러 사람들과의 대화를 통해 정서적인 안정을 얻을 수 있음.


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져야 한다.
  • 스트레스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지만 스트레스를 피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부정적으로 생각하기보다는 자신이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받아들이는 긍저적인 사고방식이 무엇보다 중요함.


전문가와의 상담과 치료도 도움이 된다.
  • 만약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일상생활의 어려움을 초래한다면, 전문가와의 상담과 약물치료 등이 효과적임. 특히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질병이 발생할 경우 반드시 전문가와의 상담과 약물치료가 필요.

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
  • 개인의 노력과 가족/친구들의 도움으로도 해결이 되지 않을 때

  • 자신이나 타인에게 위험을 초래할 때

  • 정상적이고 규칙적인 생활에서 벗어났을 때

  • 1달 이상 정상 이하로 지낼 때

  • 1주일 이상 아예 적응하지 못할 때

※ 출처: 보건복지부 국가건강정보포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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