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재난 후 대처요령

재난을 겪은 분들은
  • 서로 대화하고 연락하세요

  • 불안과 괴로움은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정상적인 반응입니다

  • 감당하기 어려운 감정을 털어놓으세요

  • 자신의 몸과 마음을 돌보세요

  • 충분한 휴식을 취하세요

  • 술, 담배, 해로운 약물에 의존하면 안됩니다

  •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

재난을 겪은 사람을 도우려는 분들은
  • 함께 시간을 보내고 안정감을 주도록 하세요

  • 편안하게 눈을 보고 평소보다 천천히 이야기하세요

  • 짧은 문장으로 명확히 전달하세요

  • 고통스러운 경험을 말하도록 무리하게 요구하지 마세요

  • 마음의 고통을 해결해주려고 애쓰기보다는 그 사람이 지금 힘들어하는 점을 경청하고 도와주세요

재난을 겪은 아이를 돌보는 어른은
  • 아이를 혼자 두지 마세요

  • 아이를 안심시키고 안전하다는 느낌을 주도록 하세요

  • 가족들은 아이를 부드럽게 안아주고 쓰다듬어 주세요

  • 아이가 반항하거나 의존하거나 이기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은 흔한 스트레스 반응입니다. 야단치지 말고 받아주세요

이런 대처는 좋지 않아요
  • 술이나 약물로 불안, 우울을 떨쳐내려 함

  • 일상적인 활동에 참여하지 않고 혼자 있으려 함

  • 자신이나 타인을 지나치게 비난

  • 지나친 tv시청이나 게임에 몰두함

  • 지나치게 많은 시간 일하기

  • 위험한 활동 몰두

재난 유형별 반응과 대처
지진
반 응
  • 늘 긴장하면서, 작은 일에 쉽게 놀람

  • 잠을 들지 못하거나, 자주 깸

  • 지진에 대한 생각과 기억이 반복 상기됨

  • 대인관계 회피

  • 기력이 떨어지고, 쉽게 지침

  • 두통, 복통 등 설명할 수 없는 신체적 통증

  • ‘상황을 벗어날 수 없다’는 두려움

  • 알 수 없는 두려움이나 불안감, 죄책감

  • 흡연과 음주, 약물 사용의 증가

  • 자신이나 혹은 다른 사람을 해치는 상상

대 처
  • 재난에 대한 뉴스를 가려서 시청
    - 정확한 재난 정보는 필요하지만 끊임없이 뉴스를 시청하는 것은 스트레스를 가중

  • 가능한 일상적인 일(학교, 직장 등)을 지속
    - 지진에 대한 불안 감소에 효과적

  • 건강한 습관 유지
    - 충분히 수면, 규칙적인 운동과 휴식

  • 긍정적인 생각을 위한 노력
    - 지진 피해로 아주 고통스러울 것이지만, 결국 극복해 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

  • 주변과 도움을 나눔
    - 자원봉사 혹은 피해를 입은 사람들에게 기부 등의 행동은 본인 스스로에게도 큰 심리적 도움을 제공


화 재
반 응
  • 압도된 불안으로 통제력 상실

  • 화재 후에 자신과 가족들의 안전을 지속적으로 걱정

  • 대피 시에 사람들 간에 밀치거나 적극적으로 돕지 않아서 사람들이 희생되었다는 생각으로 죄책감을 경험

  • 화상으로 통증과 흉터가 있을 경우 건강 상의 스트레스와 더불어 예전의 자신으로 돌아갈 수 없을 것이라는 생각

    • 대인기피, 우울증 위험

  • 아이들의 경우 퇴행적 행동

    • 악몽, 잠자기를 꺼림

    • 떼를 쓰거나 투정, 짜증

    • 부모로부터 떨어지려하지 않음

대 처
  • 일상생활로 돌아가기 위해 노력

  • 충분한 수분 섭취

  • 화재와 관련한 접촉 제한(방송, 신문 등)

  • 가능한 가족과 함께 지내고, ‘나’를 도와줄 사람과 자주 연락

  • 스스로의 감정에 대해 받아들이기

    • ‘내가 불안해 하고 있다’는 것을 인식하는 것만으로도 통제력을 상당히 되찾음

    • 호흡 및 내적 대화를 통한 불안 조절

  • 스스로 회복에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는 것을 받아들임


감염병
반 응
  • 불안과 공포로 감염병 발생에 대한 정보를 검색하는데 집착

  • 의심이 많아져 주위 사람들을 경계

  • 외부활동이 줄어들고 무기력해짐

  • 감염병으로 인한 격리자 경우

    • 자신과 자신이 접촉한 사람들에 대한 건강과 격리 대해 걱정하고 후회함

    • 자신으로 인해 타인이 피해를 볼까 두려워하고 불안해함

    • 격리로 인한 분노감, 일상적 생활이 줄어듦으로써 스트레스와 불안이 가중

    • 시간이 오래될수록 정서적 소진, 무기력

    • 외로움, 지루함

대 처
  • 정확한 정보에 대한 습득

    • 잘못된 정보는 스트레스를 가중

    • 질병관리본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집중

  • 격리 기간 동안 걱정, 불안, 우울 등의 감정이 정상적인 스트레스 반응임을 인지

    • 부정적 감정 해소를 위하여 전화나 SNS 등을 이용하여 가족, 친구와 소통이 필요

  • 격리 기간 동안 규칙적인 생활

    • 가능한 범위 내에서의 가벼운 실내운동

  • 격리가 자신과 타인을 위한 중요한 감염병 예방 활동임 알고, 낙인이나 부정적인식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음을 스스로 인식하도록 노력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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